전승하던 민요공동체도 해체된 문화유산이 되었다. 서남해 도서연안지역에는 민요공동체의 존재가 확연히 확인되고 있다. 과거의 활동을 증언하는 구술을 통해서도 확인되고, 또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민요공동체가 존재한다. 신안군 장산면 공수리, 진도군 지산면 소포의 노래방이 그것이다. 노래방
계승되어 각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재가 있지만 타국에 비해 한국은 현실적으로 관리와 홍보, 계승 등이 부족한 상태이다. 정부의 관리 소홀도 있지만, 급속한 사회변화(서양문물의 유입, 산업화, 인터넷 발달 등)로 점차 서구화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고유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
계승하고 문화를 전승하는 현상이며 경제활동의 기본단위를 이루는 절차이다.
2. 결혼과 가족의 의미와 기능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시기에 이르면 결혼을 하는 것이 적절하고 당연시되는 행위로 기대된다. 결혼을 하지 않을 경우에 주위로부터 염려의 대
계승하고 문화를 전승하는 현상이며 경제활동의 기본단위를 이루는 절차이다.
2. 결혼과 가족의 의미와 기능
1) 경제적 의미
여성과 남성이 결합하여 가족을 이루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서 출발한다. 과거 농경 사회에서는 가족 내에서 생산과 소비가 모두 이
장터였던 안성시장은 남사당패 공연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안성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남사당의 근거지로는 제격이었다.
이러한 전통 문화적 구조를 배경으로 안성시는 남사당의 원류 지역으로서 지역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바우덕이 축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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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의 협의적 의미
2. 향가의 기원 및 계승
- 삼국 시기 초엽에는 이미 한자로 글을 지었으며 한 편 우리말로 노래를 지은 사람도 있었다. 새로운 글자를 만들지는 못했으나 우리말을 한자음과 뜻에 비겨 표기하였다. 이런 노래가 향가로 중국 한시와 구별하여 붙여진 이름이었다.
전승되어오다가 설화에 맞추어 후대에 재명명(再命名)된 것으로 보인다 작가 추정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다. 즉 <원왕생가>의 작가는 광덕·광덕의 처(妻) · 원효(元曉) · 작가미상 등의 설과, <헌화가>의 작가로 알려진 견우노옹(牽牛老翁;소를 끄는 노인)의 신분을 선승(禪僧) · 농부 · 신(神)으로 보는
전승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일본 문화 내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가업계승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러한 가업 계승의 전통이 확립된 배경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 또한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그 특징을 찾아보고, 현대사회에서의 가업 전승의 변화되는 추세를 살
2. 적극적 계승 시기
식민 통치 기간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안데스 민속 음악은 개인적으로 전승되며 안데스의 각 지방에서 고유의 지방색을 나타내며 발전하였다. 이러한 개성적인 음악성은 악기의 쓰임새나 여러 종류의 리듬에서 볼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고대 안데스 음악의 원형을 유지하